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2-07 22:05

  • 오피니언 > 기고/투고

(투고)활기찬 노년을 위한 화천재가노인복지센터 프로그램소개합니다.

기사입력 2020-02-23 12:3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화천대교를 지나자 마자 경사길로 조금 올라간 명당자리에 자라잡은 화천재가노인복지센터 주야간보호소에서는 어르신들의 삶에 활력과 안정을 드리는데 초점을 맞추어 준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13분의 어르신들이 모시러가고 모셔다드리는 송영서비스를 통해 센터에 오셔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고 계십니다.

 

아침에 센터에 도착하시면 모두 손세정을 하시도록 안내하고 간호조무사님께서 체온측정과 혈압측정 등의 건강체크를 하고 처방받으신 약을 챙겨드립니다.

아침간식으로 따듯한 스프(양송이, 쇠고기, 야채, 크림)와 한방차를 드시게 됩니다.

 

약간의 휴식을 취하신 후 아침체조를 합니다. 굳어진 팔, 다리, 관절 등을 부드럽게 하고 냉한 몸을 따듯하게 만드는 움직임에 중점을 두어 모두가 함께 구령을 붙이며 체조에 임합니다.

체조 후에는 어르신들이 좋아하시는 노래에 맞추어 준비한 율동을 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많이 웃고 즐거워하며 서로 친해지시는 계기가 됩니다.

율동이 끝나면 과거회상놀이, 동화듣기, 숫자계산놀이, 전통놀이, 공던지고 받기 등을 통해 기억력의 퇴화를 예방하고 인지력을 유지시키는 데 유용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오전프로그램이 끝나면 손 세정을 하시고 국가기관(보건소)의 식단표에 따라 조리사님이 정성껏 해주시는 따듯한 밥과 국, 매일 새롭게 바뀌는 신선한 재료로 만든 4가지의 반찬과 함께 맛있고 풍족한 식사를 합니다.

 

식사 후엔 요양보호사님들의 안내와 도움을 받으시며 양치와 용변보기, 손닦기 등을 하시고 날씨와 미세먼지 등을 고려하여 센터의 앞마당 산책을 하시게 됩니다. 산책을 마치시고 원적외선 황토 침대에서 휴식을 취하실 수 있습니다. 또 발과 다리 마사지가 일주일에 3번 제공됩니다.

 

오후 프로그램은 노래교실, 만들기(가방, 오자미, 뜨개질, 각종모형과 공작 등), 도안색칠하기, 악기다루기, 블럭쌓기, 공기놀이, 종이접기 등으로 이루어지어 손동작을 활성화시키고 감각을 잘 유지 할 수 있게 하여 인지능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후프로그램이 끝나면 다시 한번 손세정을 하고 간식을 먹는 시간입니다. 궁중떡뽁이, 비빔국수, 케잌, 도넛, 샐러드, 생과일, 주스와 요구르트 등 계절에 따라 신선한 재료로 만든 간식이 제공됩니다.

간식시간이 끝나면 용변의 이동을 도와드리고 옷과 모자 가방등을 챙겨드립니다.

센터의 이동차량을 타고 종사자 분들의 안내와 도움을 받으시며 안전하게 집에 모셔다 드리는 것으로 어르신들의 센터의 일과가 끝납니다.

 

센터에서는 필요시 의복을 갈아입혀드리는 서비스와, 보건소, 한의원등 병원에 가고픈 분들을 안전하게 모셔다드리고 모셔오는 서비스, 기저귀 등을 갈아입혀드리는 서비스도 진행합니다.

 

일하시는 동안 집에서 홀로계신 부모님의 식사와 무료함, 병원에 모시고 가는 일의 부담감, 안전함이 걱정이 되시는 자녀분들이 계신다면 화천재가노인복지센터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요양등급 2~5 등급을 가지고 계신분들, 화천재가노인복지센터를 이용하시면서 추가로 방문요양서비스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033-442-2174 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작성자 김화순>

화천신문 (inewspeople.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